본문 바로가기
  • 세상 모든 건강 정보
리츠

[바다로19호] 국내에 월배당 12% 주식이?! (2)

by richjourney 2021. 5. 30.
반응형

 

 

[바다로 19호]

 

한국에도 매 달 배당을 주는 주식이 있습니다. 게다가 월배당입니다 !! 무려 12% 가까이 되는 종목인데요.

 

종목명은 바다로19호입니다.

 

이전 포스트에서는 대략적으로 해운업 업황, 왜 저평가 요인으로 보이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다뤘습니다. 

 

2021.05.29 - [국내리츠] - [바다로 19호] (1) 월배당 12% 주식이 있다 ?

 

이번에는 바다로19호의 적정가치를 산출해 현재 바다로19호가 저평가 구간인지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업모델

- 다트에 공시된 바다로19호의 사업 개요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 간단히 설명하자면, 공모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해 선박을 2척 매입한 후, 현대상선과 용선계약을 해 10년 동안 현대상선으로부터 매 달 용선료를 지급받고 10년 뒤에 선박을 매각해 시세차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 이 용선계약이 2년 뒤인 2023년 7월, 8월에 각각 종료 되는데요. 이 중고선박의 시장 가격이 바다로19호의 가치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행히, 중고선박의 가격이 척당 14백만달러 미만 시에는 삼성물산(주)에서 14백만달러로 매입을 하는 보험계약을 체결해 최소한 척 당 14백만달러는 가격이 보장됩니다.

- 그런데, 해운업 업황이 좋아지면서 이 중고선가의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2. 해운업계 현황

- 따로 말을 하는 것이 아까울 정도로 요즘요즘 해운업은 활황입니다. 최근 HMM 주식 가격 급등으로 큰 수익을 본 주주분들 엄청 많으시죠. 

무역업 종사하는 친구 말을 따르면, 에이전트한테 왜 이렇게 물품이 늦게 들어오냐 물어보니 상해 앞바다에 배로 가득찬 사진을 보여주더라고 합니다 ㅎㅎ

- 이렇게 해운업 업황이 좋다보니, 바다로19호가 소유하고 있는 수프라막스 벌크선박의 평균 용선료 역시 지난해 평균보다 올해 1분기에 93% 증가했습니다. 이는 곡물 운송시장이 활황이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 3월 31일 기준 벌크선 운임지수가 2281포인트였는데 두 달도 안되어 벌크선 운임지수는 2869로 펄쩍 뛰었습니다. 

 

현재 벌크선 운임지수 (BDI)


 

3. 용선료와 선박가치

 

(1) 용선료

 

- 말이 너무 어렵죠? ㅎㅎ 

- 간단히 설명하자면, 바다로19호는 현대상선(HMM)하고 나용선계약을 맺은 상태입니다. 

- 나용선계약은 선박의 관리의무를 용선주(현대상선)이 가지는 계약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월세와 다르게 전세같은 경우 변기가 고장나거나 전등이 나가는 등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 집주인이 아닌 임차인이 비용을 드려 수리를 해야하죠? 나용선계약 역시 임차인(현대상선)이 선박의 관리의무를 가지는 계약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또한 이 용선료가 떨어지면 보장용선료를 현대상선으로부터 지급받는 대신에 오르게 되면 변동용선료를 추가로 수취하는 구조입니다. 이 용선료는 벌크선운임지수가 오를 수록 올라가게 됩니다. 

- 최근 벌크선운임지수가 가파르게 올라, 바다로19호가 수취할 용선료가 얼마 정도 오를 수 있는지 확인코자 모회사인 세계로선박금융에 전화 문의해보니 운임지수가 올라도 용선료 자체가 유의미하게 변동되는 정도는 아닌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 이 용선료를 주주에게 환원하는데, 매년 350원(월평균 29원 정도)에 맞춰서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용선료 상승 추세로 봐서 더 오를 수도 있겠지만, 보수적으로 동일하다고 가정 후 적정가치를 산출해 보겠습니다. 

 

(2) 중고선박 가치

- 바다로 19호가 보유한 2채의 선박은 Supramax 벌크선입니다.

- 중고선박의 가격은 해양진흥공사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Supramax 중량만 공시가 안되어 있습니다. 해양진흥공사에 전화 문의해보니, Supramax 벌크선은 가격을 취합하기가 어려워 예전에는 올렸다가 이제는 안올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Clarkson이라는 유료 사이트를 이용해야 한다고 하는데, 찾아보니 Clarkson에서도 최근에는 공시를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 그래서 구글링으로 가장 최근의 Supramax 벌크선의 10년물 중고가격을 찾아본 후에 비슷한 중량을 가진 벌크선 가격 상승률로 추정을 했습니다. 

 

- 구글링 결과, Supramax(57K) 중고선박 10년물 가치는 4월 기준 14.5백만 달러로 최소선박잔존보장금액보다 조금 높았습니다.

- 해양진흥공사 자료에 따르면, Handy 사이즈 선박의 경우 최근 한달 간 10년물 가치가 4% 상승한 반면, UltraMax 사이즈 선박의 경우, 최근 한 달 간 약 7% 상승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바다로19호가 보유한 Supramax(57K)는 그 중간 어디쯤인 5.5% 상승했다고 가정했을 시 현재 15.29백만 달러로 거래된다고 추정해볼 수 있겠습니다. 

 

 

- 반면, Hannisdahl라는 애널리스트는 2023년 2분기까지 약 59%까지 더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함. 이 경우 Supramax 벌크선 10년물 중고선박의 가치는 약 22백만달러 정도가 됩니다. 

 


 

3. 적정가치 산출

적정가치를 산출함에 몇가지 가정을 하겠습니다.

 

첫째, 선박을 매각할 때 까지 월배당은 29원으로 고정된다.

둘째, 선박 매각 시 환율은 1,100원

셋째, 투자자의 요구수익률은 7%

 

으로 가정 후 적정가치를 추정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선박 가격이 잔존보장금액($14백만)일 경우 적정가치는 2,074원

- 선박 가격이 현재추정가격($15.29백만)일 경우 적정가치는 2,210원

- 선박 가격이 현재추정가격에서 10% 상승($16.819백만) 후 매각된다고 가정시 적정가치는 2,372원

- 선박 가격이 현재추정가격에서 20% 상승 ($18.348백만) 후 매각된다고 가정시 적정가치2,534원이다.

 

현재 바다로 19호의 가격은 2645원 이므로


 

- 시장은 2년 뒤 선박의 가치가 현재 선박가격(추정)에서 약 27%는 상승할 것이라고 본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위 Hannisdahl라는 애널리스트 말처럼 2년 뒤에 약 59%가 더 상승한다면, 적정가치는 2,947원으로 약 11.5% 정도 현재 주가는 할인되어있다. 이 때 연평균기대수익률은 약 12.5%.

 

 

해운업이 앞으로 약 2년간 활황세가 유지되어 중고선박의 가치가 지금보다 더 오를 지 안오를 지에 대한 판단은 전적으로 투자자에게 달려있습니다. 그래서 투자가 재밌는 것 같아요. 불확실한 미래를 각자의 툴로 예측 후 맞는지 안맞는지 베팅하고 수익과 손실로 결과를 맞이하는 ^^ 

 

본 포스팅은 매수/매도를 장려하는 포스트가 아닌 하나의 의견이며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