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츠

[이리츠코크렙] 21.07.01. 이랜드리테일 보유지분 일부 매각

richjourney 2021. 7. 15. 09:00
반응형

(주)이랜드리테일 보유지분 매각


7월 9일 이리츠코크렙의 대주주 (주)이랜드리테일이 보유지분을 일부 매각함.

 

기존 75% 지분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62.76%로 보유지분이 대폭 감소.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의미 및 향후전망


(1) 자산편입에 기대를 걸어보자.

 

이리츠코크렙은 기업구조조정리츠(CR리츠)에 해당.

(기업구조조정리츠란? 2021.07.13 - [국내리츠/리츠용어] - [리츠 유형 정리] - 위탁관리, 구조조정, 자기관리)

 

기업구조조정리츠의 경우 투자부동산이 기업구조조정목적 부동산에 한정되어있음. 따라서, 자산운용 입장에서는  투자 부동산의 폭이 넓지 않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위탁관리리츠는 투자 부동산의 폭이 넓고 보다 자유롭게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대신에, 대주주의 지분이 최대 50%로 제한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리츠코크렙의 대주주 이랜드리테일의 보유지분 매각은 무엇을 의미할까?

 

삼성증권 이경자 애널리스트의 말을 참고하면, 궁극적으로 이리츠코크렙은 기업구조조정리츠에서 위탁관리리츠로 발돋움하려는 과정으로 보임.

 

위탁관리리츠로 전환해야 자산을 자유롭게 추가 편입할 수 있고 앞으로 기업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

 

자기관리리츠가 될 경우 향후 이랜드리테일의 보유자산 혹은 이랜드리테일이 사모리츠에 매각한 부동산의 지분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자산을 편입할 가능성이 큽니다.

 

자산편입은 곧 리츠의 성장을 의미합니다. 리츠의 성장은 곧 배당금의 성장을 가져오고, 이는 주주의 수익으로 귀결 ! 

 

이리츠코크렙이 향후 편입할 가능성이 있는 자산은 ?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공시가 나지 않는 한 어떤 자산을 편입할 지 알기 어려운 것이 사실.

 

현재 리츠정보시스템에서이랜드리테일이 구조조정리츠로 매각한 자산은 강남 킴스클럽뉴코아백화점이 있음.

 

2009년도에 코레이트투자운용에 매각했으며, 자산규모는 약 2800억 가까이 됨.

 

강남이기 때문에 임대차 계약이 만료되어도 향후 개발가치가 풍부한 입지라고 할 수 있겠음. 

 

추가 자산 편입한다면 아마 이 사모리츠의 지분을 매입하는 식으로 진행하지 않을까??? 

 

전적으로 나의 추측임.

 

 

(2) 추가 블록딜은 곧 매수 기회

저번 주 부터 블록딜과 더불어 델타 바이러스 창궐로 주가가 10% 가까이 하락.

 

부동산의 가치는 변하지 않았고, 오히려 블록딜로 인해 자산 편입 가능성을 내비췄는데 주가는 떨어졌다.

 

이는 곧 매수 기회라고 생각 됨.

 

또한, 현재 이리츠코크렙이 기업구조조정리츠에서 위탁관리리츠로 전환하려면 이랜드리테일의 지분이 50%까지 낮아져야 함

 

즉, 약 8백만 주를 (주)이랜드리테일이 더 매각해야된다는 뜻.

 

이랜드리테일 입장에서는 주가가 좋을 때 지분을 매도해야 수익을 얻음.

 

따라서 개인투자자는 주가가 높을 때 추가매수하기 보다는 블록딜을 기다렸다가 매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본 포스트는 공부 겸 정보 공유 목적으로 쓴 것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