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 정보/우유

우유마시면 왜 설사할까? 설사안하는 방법 !

richjourney 2022. 5. 2. 21:20
반응형

'하얀 보약'이라 불리는 우유. 우유는 달걀과 같이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 120가지의 영양소가 들어 있는 완전식품이라 불리는데요.

 

저는 이상하게 꼭 우유, 치즈를 많이 먹는 날에는 설사를 하는데요. 제 여자친구는 설사를 하지 않는데 왜 저만 설사를 할까 문득 궁금해져 찾아보았습니다.


유당불내증

사실 우유가 설사를 유발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우유에 있는 유산균은 장을 오히려 건강하게 해준다고 하네요. 우유 마신 후 설사하는 이유는 '유당불내증'이라는 것 때문인데요. 

 

이 '유당'이라는 것은 포유류의 젖에만 있는 탄수화물이라고 해요. 이 유당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락타아제가 필요한데요.

 

락타아제가 체내에 부족한 사람들은 유당이 분해되지 않은 채로 장내로 내려가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면서 아프고, 가스가 차고, 설사를 한다고 합니다.

 

'유당불내증'은 보통 서양인에게서는 잘 안타나나고, 동양인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아니 삼국시대에도 우유를 해먹었다는 우리 먼 조상님들도 다 유당불내증 때문에 고생하셨을 것을 생각하니 눈물이.. 

 


유당불내증 해결법. 

 

설사를 안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락타아제 효소가 포함되어 있는 우유를 마시면 됩니다 ! 연세우유나 서울우유에서 락토프리 우유 종류로 많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조금씩 조금씩 우유를 마셔가면서 몸의 효소를 발생시키게 돕는 방법도 있습니다. 우유를 조금 조금씩 꾸준히 마시다보면, 몸도 우유에 적응을 하여 효소가 많이 생성됩니다. 이 때 차가운 우유가 아니라 따뜻한 우유를 마셔야 한다는 점 !

 

저도 최근 들어 우유를 조금씩 늘려 나가며 마시고 있는데요. 이전에는 두 잔만 마셔도 설사했는데, 최근에는 4잔 정도 마셔도 아무렇지 않게 되었어요. 꾸준히 마시려고요 !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우유 ! 유당불내증 극복으로 다 같이 맛있는 우유 마셔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